2020년 창호업계 신제품 Review

뉴스일자: 2020년12월15일 14시21분

2020년 올해 출시됐던 창호업계 신제품 동향을 살펴보면 제로에너지건축 시대를 맞아 패시브하우스에 적용되는 고성능 창호와 고기능성 유리를 비롯 디자인면에서 프레임을 슬림화시킨 신제품들이 눈에 띄었다. 이밖에 고객편의성을 강화한 핸들 및 슬라이딩 댐퍼 등 창호 하드웨어 신제품들도 다수 선보였다.  성능과 디자인, 편의성을 높인 2020년 창호업계의 주요 신제품을 정리해봤다. 

1월 

LG하우시스, 갇힘 문제 개선한 ‘버튼식 수동핸들’ 
LG하우시스는 출입문이나 분합문의 버튼식 수동핸들의 구조적인 문제를 개선해 고객편의성을 강화한 LG지인 창호 버튼식 수동핸들을 출시했다. 버튼식 수동핸들은 문을 닫고 버튼을 눌러야만 창문이 완전 잠기는 원리로 기존 버튼식 수동핸들의 문제점으로 꼽히는 사용자가 발코니로 나가 문을 닫으면 문이 바로 잠겨 외부에서 문이 열리지 않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개선했다.

대코시스템, 방범안전망에 ‘폴텍청정스크린’ 결합한 ‘윈폴텍’ 
기능성 복합망 윈폴텍은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는 폴텍청정스크린을 방범안전망 특별한 결속구조와 결합하여 망이 울지 않고 짱짱한 고강도 텐션을 자랑한다. 윈폴텍의 최대하중 2,268N의 시험성적을 받아 아이들의 추락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효과를 입증 받았다. 일반 방진망과는 다르게 망이 창호 프렘임과 이탈되지 않게 이탈방지 시스템을 부착하여 안전기능을 강화시켰다. 

 
2월 

KCC, 복합창호 ‘뉴하드윈V9’ 
KCC가 알루미늄(AL)-폴리염화비닐(PVC) 일체형 복합창호 ‘뉴하드윈V9’을 출시했다. 뉴하드윈V9은 기존 뉴하드윈 V7 제품 대비 알루미늄 적용 비율을 30% 이상 낮추고 PVC 적용 비율을 높였다. 알루미늄 재질이었던 외창을 PVC로 대체하고 표면에 알루미늄 캡을 씌우는 방식을 택했다. 뉴하드윈V9은 ‘No White’ 컬러 콘셉트를 적용해 PVC창호의 백색이 보이지 않도록 하는 등 제품 설계 단계부터 컬러 디자인에 공을 들였다.

3월

KCC글라스, 고내구성 로이유리 'E-GLASS HD 그레이' 
KCC글라스는 고내구성 싱글 로이유리 ‘E-GLASS HD 그레이’를 출시했다. E-GLASS HD 그레이는 건축물 외장색인 회색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에너지 효율이 높은 로이유리에 최신 경향을 반영했다. KCC글라스는 ‘E-GLASS HD 투명’, ‘E-GLASS HD 실버’, ‘E-GLASS HD 블루’ 등 기존 제품들과 함께 고내구성 싱글 로이유리 4종을 완성했다.

4월

우와도어, 하부 프레임 9㎜의 프리미엄 ‘글라스도어’ 
우와도어의 프리미엄 3연동도어 ‘글라스도어’는 보다 넓어진 유리 면적으로 개방감이 돋보이는 제품이다. 복층유리를 적용해 하부 프레임에 롤러 및 피봇 적용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하부 프레임 두께를 9㎜로 대폭 슬림화 시켰다. 복층유리 적용으로 단열성과 기밀성도 향상됐으며 하부 프레임 슬림화로 넓어진 유리 면적으로 인한 중문의 개방감을 향상시킨 점이 특징이다. 

5월 

LG하우시스, 프리미엄 시스템 창호 ‘유로시스템9’ 
LG하우시스가 국내 최고 수준의 단열성능을 확보한 프리미엄 시스템 창호 ‘LG Z:IN 창호 유로시스템9(E9-TT85PHI)’을 출시했다. ‘유로시스템9’은 최고급 PVC 창호 제품으로 창호 프레임에 창호 전용 내장 단열재와 고무 패킹 압착 밀폐 시스템 등의 LG하우시스만의 차별화된 단열 기술을 적용, 독일 패시브하우스 인증을 획득했다. 세균 방지 기능 등 다양한 편의 기능도 갖췄으며 창 중간 프레임 두께를 기존 제품 대비 약 20% 줄여 쾌적한 시야를 확보했다.

KCC, 개방감 넓힌 주방 전용 시스템 창호 
KCC가 창호 프레임 두께를 대폭 줄여 시원한 개방감과 세련된 디자인을 확보한 주방 전용 시스템 창호를 출시했다. 주방 전용 시스템 창호는 기존 슬라이딩 창호 대비 창틀 두께를 60% 가량 줄이고 손잡이와 환기창을 창호 한쪽으로 배치해 시야를 가리는 부분을 최소화했다. 유럽형 여닫이 형식으로 히든 힌지, 잠금 하드웨어, 핸들 등 부자재는 독일 유명 창호 하드웨어 기업의 하드웨어를 적용했다.

윈글라스, 대면적 건축용 멸균유리 닥터글라스(Dr. Glass) 
윈글라스가 세계 최초로 대면적 건축용 멸균유리 ‘닥터글라스(Dr. Glass)’를 출시했다. 닥터글라스는 세균과 바이러스 번식을 억제하고 99.9% 멸균시키는 멸균 유리(Sterilization Glass)에 윈글라스가 보유한 나노 코팅기술을 접목한 제품이다. 닥터글라스의 항균 성능은 글로벌 국제 인증기관인 SGS와 한국표준시험연구원(KSTR) 시험 결과 대장균, 황색포도상구균을 99.9% 멸균시킨다는 성적서를 받았다. 

6월

한글라스, 비강화 더블로이유리 SKN154
한글라스는 비강화로 사용 가능한 더블로이 SKN154 제품을 출시했다. SKN154제품은 열처리 없이 SKN154II와 동일한 최고의 단열성능과 차폐성능을 구현하는 제품으로 기존 더블 로이 제품의 한계를 뛰어넘은 제품이다. 더블로이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복층유리 제작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제품의 현장 납품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폴젠코리아, 슬림(Slim) 폴딩도어 
폴젠코리아가 ‘슬림 폴딩도어’ 신제품을 출시했다. 슬림 폴딩도어는 83㎜로 기존 제품보다 폭을 40㎜이상 줄였으며 문틀의 두께는 기존 52㎜에서 32㎜로 줄여 전체적으로 유리 면적이 증가하면서 개방감고 시인성을 훨씬 향상시켰다. 문틀의 두께가 줄어드니 폴딩도어 문짝 전체를 접었을 때 공간을 차지하는 비중도 줄어 공간 활용도도 높여준다.   

이건창호, 프레임리스 시스템창호 
이건창호가 세계적인 프레임리스 시스템창호 기업 ‘스카이 프레임(SKY-FRAME)’의 ‘프레임리스 슬라이딩 윈도우(Frameless Sliding Window)’를 국내에 선보인다. 프레임리스 슬라이딩 윈도우 시스템은 스위스 특유의 정밀한 엔지니어링 기술과 프레임을 최소화한 미니멀 디자인이 더해진 최고급 프리미엄 창호이다..

에덴소재, 복합성능 방화문
방화문 단열소재 전문기업 에덴소재의 특허기술이 적용된 복합성능 방화문은 내부패널과 외부패널 사이에 적용해 열전도를 차단하는 특허기술을 적용해  제로에너지건축물 LH의 패시브가이드라인 열관류율 기준을 상회하는 0.749W/㎡·K의 성적서를 획득한 국내 최고 수준의 단열성능을 확보했다.

7월

KCC, 패시브하우스 창호 ‘MBR88Z’ 
KCC 패시브하우스 창호 ‘MBR88Z’는 Tilt&Turn 시스템 창호로 단열과 편리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제품이다. 특히 패시브제로에너지건축연구소의 PH(패시브하우스) Z1 등급을 국내 최초로 획득한 제품으로 우수한 단열성이 돋보인다. MBR88Z는 광폭 프레임에 다격실 구조, 3중 기밀 등으로 단열 성능을 극대화했으며 고성능 로이 삼중유리를 적용해 성능을 높였다.

KCC글라스, 주거용 비강화 더블로이유리 ‘MVR170’
KCC글라스는 단열 성능을 개선한 비강화 더블로이유리 ‘MVR170’을 출시했다. 열처리를 통한 강화 공정 없이도 더블로이유리만의 우수한 단열 성능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기존 제품인 ‘MVR177’의 열관류율이 1.22W/m²K인데 비해 MVR170의 열관류율은 1.15W/m²K로 개선됐다.

두현창호, 베젤 1㎜ 초슬림 프레임의 ‘커튼월 중문’
두현창호의 신제품 ‘커튼월 중문’은 베젤 1㎜ 초슬림 프레임을 자랑하며 전면유리 타입으로 모던한 느낌의 세련됨은 물론 개방감을 높여줘 현관에서는 거실을, 거실에서는 현관을 훨씬 넓게 보여주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슬림한 프레임뿐만 아니라 미러유리 등을 적용해 디자인을 대폭 향상시켰다. 

남영산업사, 시스템루버에 채광기능 더한 ‘SKY시스템루버’
SKY시스템루버는 루버 날개에 폴리카보네이트를 선택 적용해 기존 시스템루버의 외부 빛 찬단 단점을 개선시켜 채광 기능을 추가한 제품이다. 시스템루버 장치의 루버에 폴리카보네이트 투명 부재를 형성하여 시스템루버 장치를 닫은 경우에도 외부를 보거나 외부의 빛이 유입되는 효과가 있으며 단열성능도 향상시켜 준다.

창성기업, 자동가공 카피루터기 ‘듀얼펀칭’ 
창성기업의 자동가공 카피루터기 ‘듀얼펀칭’은 자동가공으로 P/J창 멀티핸들 타공 작업과 같은 국내 모든 알루미늄 프로파일 가공을 쉽고 편하게 작업할 수 있다. 숙련공이 없어도 누구나 남녀노소 쉽게 프로파일 가공 작업이 가능해 숙련공 확보로 인한 인건비를 절감시켜 줄 수 있다. 또 기존의 복잡한 작업 과정을 자동가공으로 한 번에 원스톱 처리하면서 생산성도 대폭 향상시켜주고 품질도 향상시켜 줄 수 있다. 

8월

이건창호, 고성능·초슬림 알루미늄 시스템창 
이건창호가 단열성능과 슬림한 디자인을 모두 갖춘 ‘패시브 시리즈’ 3종과 ‘그랑뷰 시리즈’ 2종을 출시했다. 신제품은 알루미늄 시스템창의 장점인 안정된 구조성능과 기밀성능을 바탕으로 단열성능은 획기적으로 높이고 프레임 사이즈는 슬림하게 줄인 것이 특징이다. 고성능·고단열 시스템창인 ‘패시브 시리즈’와 초슬림 디자인의 ‘그랑뷰 시리즈’로 구성됐다.

SK건설, 공동주택 창문형 Operable BIPV 
공동주택 창문형 태양광 발전시스템은 세대 내 창문에 설치되는 시스템으로 외부 조망을 고려하여 박막형 태양광 패널을 적용하였고 창문이 설치되는 위치에 따라 투과율을 10~30%까지 조정하여 적용할 계획이다. 움직이는 창문에서 발전된 전기가 세대 내 전력계통에 안정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Operable BIPV 시스템을 국영지앤엠, 알루이엔씨와 공동 개발하여 특허 출원을 완료하였다.

9월 

예림임업, ‘항균 인테리어 필름’과 ‘항균 도어 핸들’ 
예림임업이 99.9%의 항균력을 자랑하는 ‘항균 인테리어 필름’과 ‘항균 손잡이’를 출시했다.
‘항균 인테리어 필름’은 4대 중금속이 검출되지 않아 친환경적이며 은이온 함유로 살균력과 항바이러스 효과가 뛰어난 기능성 시트다. ‘항균 도어 핸들’은 캄포 원목으로 방향제 기능과 항균력을 더했다. 천연 아마씨 오일을 사용해 생활 오염을 방지해주고 피부 자극이 없으며, 원목 본연의 디자인 바탕에 다양한 손잡이 스타일로 사용자의 취향도 고려했다.

10월 

노마드프로젝트, 슬라이딩도어 댐퍼

노마드프로젝트의 슬라이딩 도어 댐퍼는 100% 국내산 부품을 사용해 제작되며 공압식으로 문을 닫을 때 닫힘 속도 조절이 가능해 손 끼임 방지에 효과적이다. 완충 길이를 기존 80㎜에서 160㎜로 대폭 향상시켰으며 파손이 잦았던 후크 부분을 스틸(Steel) 소재로 대체해 파손 문제를 개선시켰다. 중문 레일 상부에 쉽게 설치가 가능해 일반 소비자가 DIY로 설치할 수 있으며 A/S가 발생할 경우에도 소비자가 쉽게 댐퍼를 교체할 수 있다.

11월 

도어다움, ‘Curve Design Door’ 인테리어 중문
 
도어다움의 인테리어 중문 Curve Design Door는 사선 및 곡선형식의 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어 클랙식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기존의 금속도어만 가능했던 곡선 형태나 금속알판고시를 알루미늄에도 적용할 수 있다. 슬라이딩도어, 스윙도어, 3연동도어 전제품에 Curve Design을 적용할 수 있다.

 


이 뉴스클리핑은 http://windownews.co.kr에서 발췌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