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호기술 : 방화문 품질인정제도, 인정제품 등록 증가세 가팔라
HOME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 Special Report
2023년02월14일 11시40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방화문 품질인정제도, 인정제품 등록 증가세 가팔라
올해 1월까지 35개 기업에서 161개 인정제품 등록
2021년 8월 방화문 품질인정제도 시행 이후 현재까지 35개 기업에서 총 161개의 인정제품을 등록한 것으로 파악됐으며 이중 약 10% 정도의 제품이 화염과 열까지 차단하는 차열 성능을 확보한 제품인 것으로 조사됐다.   
 
2021년 8월부터 시행된 방화문 품질인정제도는 화재안전 성능이 요구되는 건축자재 등이 적합하게 생산되는지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인증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을 통해 인정을 받고 인정받은 대로 현장에 유통·시공될 수 있도록 성능·품질을 관리하는 제도이다. 자재의 성능만 보지 않고 자재 생산 및 유통구조, 시공여부를 면밀히 점검하며 품질인정제품 효력은 5년간 유효하다.

품질인정제도 시행 1년 6개월여가 지난 현재, 설계사무소를 중심으로 인정제품을 찾거나 문의하는 빈도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라, 방화문업계에서 인정제품 등록에 노력하면서 계속적으로 신규 신청하는 업체들이 줄을 잇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신청업체수가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신청부터 인정제품 등록까지 지체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인정제품 등록 증가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와 관련 현재 인증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업계의 인정제품 취득 지체현상의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해소방안 마련에 노력하고 있는 중으로 지체현상이 해소되면 신청부터 인정 통보까지 약 2~4개월 가량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인정제품 등록 현황을 살펴보면 올해 1월 20일 기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홈페이지에 등록된 방화문 인정제품 등록 현황을 살펴보면 현재 2021년 12월 아주엠씨엠(주)을 시작으로  최근 대동철강공업(주)까지 총 35개 기업에서 161개의 인정제품 모델을 등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기에프에스디(주)는 총 17개의 인정제품을 등록해 가장 많이 인정제품을 등록했으며 ㈜동광명품도어 16개 제품, 아주엠씨엠(주) 13개 제품, ㈜신원에이스도어 7개 제품, ㈜대건에프앤씨가 3개 제품을 등록했다.

161개 등록 제품 중 차열 성능을 획득한 제품은 약 10% 가량 비중이며 ㈜대건에프엔디, 동방노보펌(주), ㈜금강방화문, ㈜진성산업, ㈜경동원, ㈜삼선CSA, ㈜신흥강판, 아주엠씨엠(주), ㈜화인엠택 등에서 차열 성능을 확보한 인정제품을 등록했다.

유리방화문으로 인정제품을 등록한 기업은 ㈜동해공영, ㈜동방테크 등이 있으며 ㈜신우금속은 지난 11월 편개와 양개 두 개 모델로 성능을 획득해 곧 인정제품으로 등록될 예정이다.
기자이름없음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Special Report섹션 목록으로
2
[Special Report]‘한식 시스템창호...
[Special Report]창호 열관류율 시...
[Special Report]과대평가된 ‘방폭...
[Special Report]잇다른 창호 성능 ...
[Special Report]알루미늄 복합창호...
인기포토뉴스
가스주입단열(복층)유리에 대한 ...
햇빛 조절부터 사생활 보호까지 ...
요즘 핫한 인테리어? 알루미늄 ...
게시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강화유리,복층유리생산-함께일하실분...
정규직 및 일용직 일자리구해요.
경력사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