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호기술 : 한국아존(주) 오석한 상무/친환경적인 UV경화형 도장공법으로 차별화
HOME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 Interview
2011년04월05일 17시25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한국아존(주) 오석한 상무/친환경적인 UV경화형 도장공법으로 차별화
PVC Window Color Coating System 'Luvix'


최근 한국아존은 Azon단열재와 Warm-Lite단열간봉의 꾸준한 수요와 인천 송도 신도시 프로젝트 대형 물량으로 인해 건설경기 불황시기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더불어 Color PVC창호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와 수요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개발한 Luvix는 지난해 론칭 이후 최근 설비안정화를 이루며 한국아존의 주력사업 아이템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렇듯 알루미늄 단열재.단열간봉 제품과 PVC 창호 컬러 코팅 시스템 ‘LUVIX'로 창호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가고 있는 한국아존의 오석한 상무를 만나 최근 한국아존의 사업 근황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 들어봤다.  


한국아존의 최근 근황은 어떻습니까? 

국제금융위기 이후 건설시장 경기 침체로 인해 건축 자재 업체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시기입니다. 특히 아파트 분양 물량이 급격하게 줄고 엎친데 덮친격으로 원자재 가격까지 상승하는 바람에 창호 시장이 많이 침체되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저희 한국아존은 Azon단열재와 Warm-Lite단열간봉의 꾸준한 수요와 인천 송도 신도시 프로젝트 대형 물량으로 인해 직접적인 타격은 피할 수 있었지만 건축 자재업체 중 하나로써 경기 불황이 반가운 소식이 아닌 것은 분명합니다.

저희는 이런 어려운 상황일수록 신규시장 개척과 고 품질의 제품을 공급해 드려야 한다는 생각으로 신제품 연구?개발에 투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신개념 PVC Window Color Coating System인 Luvix가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Color PVC창호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와 수요를 충족시켜 드리기 위해 개발한 Luvix는 한국아존만의 기술력과 Know-how로 탄생한 UV경화형 도장공법으로써 최근 Luvix의 설비안정화 및 홍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Luvix뿐만 아니라 기존 저희 한국아존의 주력 사업인 알미늄 단열재?단열간봉 제품 역시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다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새롭게 PVC 창호 도장사업을 시작했는데 성과 및 최근 사업진행 상황은 어떤가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Luvix라는 Brand name으로 작년에 PVC창호 도장사업을 새롭게 시작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새로운 제품 또는 기술이 건축시장에서 자리 잡기 위해선 최소 1,2년 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저희는 작년 2월 경향하우징 전시회를 통해 Luvix를 처음 소개해드렸고 지속적으로 건설사, PVC창호업체, 가공대리점 등에 꾸준히 홍보 활동을 해오고 있습니다. 그 결과 작년 하반기부터 Major건설사 물량에서 일반대리점 물량까지 점차 수주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침체됐던 건설경기가 서서히 회복의 조짐을 보이고 있고 작년에 주춤했던 아파트 분양 물량이 올해부터 일부 대형 프로젝트들을 시작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PVC창호 시장의 활성화와 Luvix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존 PVC 창호 도장과 한국아존의 PVC 창호 도장 방법은 어떤 점이 다르고 차별화된 장점은 무엇입니까? 

Luvix는 UV(Ultra-Violet)를 이용하여 도장을 한다는 점에서 타 도장 공법들과 가장 큰 차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기존 열경화 방식의 도장처럼 도료 경화 시 열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UV광선을 이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Luvix UV경화형 도장공법의 장점은 도료 경화 시 열 발생이 적기 때문에 PVC나 ABS처럼 열에 약한 소재에 가장 적합하며 CO2, VOC배출이 적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라는 점입니다. 

또한 자외선에 강한 도료 특성상 외부 장기노출에도 변색 및 박리가 일어나지 않으며 도료가 PVC소재에 일부 침투하여 강한 도막 부착력을 형성함으로써 내스크레치성이 뛰어나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생산적인 측면에서도 자동화 설비를 통한 on-line system으로 제품이 생산되기 때문에 상온에서의 추가 경화 및 적재 시공간이 따로 필요 없어 납기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내 PVC 창호 도장 시장 현황에 대해서는 어떻게 파악하고 있으며 향후 시장 성장의 발전적인 요소를 꼽자면 어떠한 사항들이 있는지요?

서울 강남의 일부 특화 단지들을 비롯해 고급주택 에는 PVC창호 도장이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전체 PVC창호 시장에서 도장 제품이 차지하는 비율은 낮은 편이며 PVC에 도장이 가능하다는 사실 조차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기존 도장 제품들에서 발생한 스크레치, 변색 등의 문제로 인해 도장에 대한 불신을 갖고 계신 분들도 있습니다. 사실 PVC소재에 도장을 한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기술입니다. Luvix가 개발되기 전까진 알미늄 코팅용으로 사용하던 불소도료를 PVC용으로 일부 개조하여 사용하던 것이 그 간 PVC창호 도장의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렇다고 계절 변화가 뚜렷한 한국에서 창호 외부에 랩핑지를 붙이는 것도 선뜻 결정하기 힘든 부분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PVC창호 외부는 그냥 백색으로 사용할 수 밖에 없었고 색상 부조화 문제로 인해 건물 외벽 색상 개발에도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대형 건설사들이 각자 고유 브랜드 아파트들을 개발해 입주자들에게 자신들의 보금자리에 대한 자긍심을 심어 주기 위하여 차별화, 고급화 된 건물 디자인과 외벽 색상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PVC창호 역시 타 외장재들과 같이 Colorful한 제품을 원하는 건설사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유행에 민감한 국내 건축 시장의 특징 또한 PVC창호 도장 시장의 성장 가능성 중 하나입니다. 과거 아노다이징 공법을 불과 몇 년 만에 대체해버린 알루미늄 불소 도장의 예처럼 빠른 시일 내에 백색 PVC창호의 자리를 Color PVC창호가 차지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웜라이트 단열간봉과 창호 단열재 사업 근황은 어떻습니까?


현재 Azon단열재 Warm-Light단열간봉 사업에 있어서 몇 가지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큰 변화는 2012년 1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 될 ‘창호에너지소비효율등급제’ 정책으로 인한 단열재/단열간봉 사용량의 증가입니다. 정부는 초고유가 시대에서 국가 전체 에너지 소비의 약 1/3을 건축물이 차지하고 창호를 통한 열 손실이 45%나 되는 현실에서 2012년까지 창호 열 관류율을 선진국 수준인 1.5W/㎡k까지 낮추는 것을 목표로 창호에 1~5등급까지 라벨을 표시해 창호업체들의 고단열 창호 제작을 장려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창호업계에서는 현재 단열성능을 보강한 신제품 준비와 인증획득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고 이로 인해 저희 Azon 단열재와 Warm-Light 단열간봉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 한가지의 변화는 저희 Azon단열재를 모방한 중국산 copy제품들이 시장에 유통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중국산 copy제품은 현재 터무니없이 낮은 단가로 알루미늄 단열업체들에게 원료를 공급하고 있고 경기침체로 인한 자금사정 악화로 이러한 제품들을 사용하는 업체가 늘고 있습니다. 중국산 copy제품 사용의 가장 큰 위험 요소는 별다른 기술개발과 검증 없이 Azon단열재 인 것처럼 판매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현재 많은 현장에서 단열재에 대한 claim들이 들어오고 있는데 확인 결과 중국산 copy제품들이었습니다. 결국 이러한 copy제품들로 인해 저희 회사의 이미지 실추와 자칫하면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심각한 문제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끝으로 한국아존의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현재 저희 회사의 첫 번째 목표는 지금까지 말씀 드린 Luvix PVC도장 사업의 안정화와 시장 확대입니다.
현재는 서울?경기권을 중심으로 영업 활동을 하고 있지만 점차 지방 업체 및 End-User들에게도 홍보 활동을 확대하여 PVC도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변화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대기업들이 트렌드를 주도해 나가고 후발 주자들이 뒤를 따르는 국내 건축 시장의 특성 상 한국도 Color PVC창호에 대한 붐이 일기 시작하면 세계 그 어떤 시장 보다 변화가 빠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시장에서의 사업 안정화 후에는 해외시장을 개척할 계획입니다. 가까운 중국만 해도 이미 전체 PVC창호 시장의 절반 이상이 Color PVC창호입니다. 아직까지도 내부 랩핑 정도만이 색상 표현의 전부인 국내와 비교해 중국이 Color PVC창호 쪽에선 훨씬 앞서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에 Luvix가 성공적으로 진출한다면 그 파급효과는 저희 한국아존 뿐만 아니라 한국의 도장 시장에도 미치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취재협조_한국아존(주) 02. 3449. 2201 www.azonkorea.com

기자이름없음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Interview섹션 목록으로
2
[Interview]CDC 한준희 한국지...
[Interview](주)나호테크 이재...
[Interview]한화L&C 창호사업...
[Interview]PNS알미늄 남형석 ...
[Interview]업계! 베테랑을 찾...
인기포토뉴스
가스주입단열(복층)유리에 대한 ...
햇빛 조절부터 사생활 보호까지 ...
요즘 핫한 인테리어? 알루미늄 ...
게시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강화유리,복층유리생산-함께일하실분...
정규직 및 일용직 일자리구해요.
경력사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