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호기술 : 2011 창호업계 신제품 Review
HOME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 Special Report
2011년12월05일 15시35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2011 창호업계 신제품 Review
기능성은 물론 디자인 강화된 제품 러쉬 !

2011년 올해 출시 됐던 창호업계 신제품의 동향을 살펴보면 정부가 걸고 있는 강력한 녹색성장 정책 드라이브에 걸맞게 에너지세이빙을 중심으로 한 고단열 제품의 부가가치가 높은 고기능성 제품과 시판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보급형 창호 개발이 주를 이루었다. 특히 한화L&C는 올해 4월 에너지 효율성과 시공 편의성, 경제성 등을 두루 갖춘 실속형 창호 홈샤시 ‘마스터(Master)’를 출시해 인기를 얻고 있으며 국내 창호시장을 선도하는 LG하우시스는 천연나무질감을 구현한 친환경 인테리어창호 ‘우드스타창’을 선보였다.

KCC는 뛰어난 단열 성능과 수려한 외관은 물론, 태양광 모듈을 적용할 경우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친환경성까지 모두 갖춘 ‘복합 이중창’과 함께 건축용 윈도우 필름도 새롭게 출시했다. 이건창호 역시 올해초 단열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신제품 다수와 함께 한식 디자인을 적용한 ‘예담’창을 선보였다. 

금호석유화학은 지난 5월 학교전용 ABS창호인 ‘휴그린 윈스쿨’을 출시했다. ‘휴그린 윈스쿨’은 친환경 ABS창호를 학교 환경에 맞게 최적화시킨 학교전용창으로 높은 열효율성과 다양한 색상구현, 그리고 금속 안정제 불포함 등을 특징으로 한다.
도어업계에서는 한솔홈데코가 올해 ABS도어 등 다양한 신제품을 추가로 출시했으며 운담목재창호는 을종방화문 리지스도어를 출시했다.
이렇듯 고기능성 신제품이 많이 출시됐던 2010년 창호업계 신제품 동향을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월별로 정리해 봤다. 

                                                
2011/01

KCC_친환경 합성목재 ‘KCC 이지스 우드’출시
KCC는 올해 1월 재활용이 가능하며 내구성이 뛰어난 합성목재 'KCC이지스 우드‘를 출시했다. KCC이지스 우드는 100%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제품으로 합성목재 부문에서 재활용, 유해물질 저감을 사유로 환경마크를 획득한 환경친화적 제품이다. 디자인 또한 주목할 만하다. 중앙 부분을 홈 형태로 디자인해 우천 시 물 흐름 기능이 뛰어난 장점을 갖고 있다. 이지스 우드는 형태에 따라 솔리드형과 중공형으로 나뉘고 체결방식에 따라 직결형과 클립형 타입으로 나뉜다.

운담목재창호_을종방화문 리지스도어

리지스 도어는 을종방화시험에 통과한 기능성 실내 방화문 제품이다. 이 제품의 핵심기술은 탈취효과가 뛰어난 질석보드를 사용했다는 점이다. 불이 났을 경우 외부의 연기나 화염이 도어 하부의 문틈으로 들어가 질석보드를 통해 정화되고 이 질석보드 옆으로 견고하게 덧댄 합판이 30분간 불에 견딜 수 있도록 특수 제작된 방화문 제품이다.
질석보드는 강알칼리성을 띠고 있어 포름알데히드 등의 환경호르몬을 유발할 수 있는 독성을 중화시킬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제품 내부구조는 탈취효과가 뛰어난 질석보드 양 옆으로 합판을 덧댄 후 무늬목이나 원목등으로 외부 미장을 하는 형태로써 질석보드는 열십자 형태로 가공돼 있는 한편, 양 쪽으로 덧댄 합판은 상·하부와 연결되는 구멍이 뚫려져 있다. 따라서 도어 하부와 상부에는 일정한 간격으로 구멍이 뚫려져 있어 화재 시 연기 배출이 원활하고 이 과정에서 질석보드를 통해 탈취됨으로써 연기에 의한 질식 사고를 막을 수 있다. 

2011/ 02

아리엘디엔이_ ‘내창교환식 한식 시스템창호’ 
아리엘디엔이에서 올초 선보인 '내창 교환식 한식시스템 창호'는 전통 한식창의 아름다움과 현대식 시스템 창호를 융합시켜 한옥의 아름다움과 신기술이 접목된 고품질의 목재 시스템 창호이다. 창틀에 부착된 필터 교환으로 다양한 공간 연출이 가능하며, 최고급 집성목재 사용으로 휘어지거나 갈라지는 것을 방지한 제품이다. 디자인에 있어 전통한식을 적용한 것은 물론 창 구조에 있어서도 한식을 도입해 영창(미닫이)과 쌍창을 두개를 일체화시켜 내창을 쌍창에다 껴 넣어 문을 한 번에 여닫을 수 있는 구조를 택했다. 쌍창에는 페어글라스를 적용했고 창호 하드웨어는 독일의 우수한 하드웨어를 적용했다. 추후에는 수밀성과 기밀성 등을 더욱 강화하면서 제품 작동과 관련해서 원터치로 열고 닫을 수 있으면서 시건장치까지 강화시켜 방범효과를 높이는 제품을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이건창호_시스템 창호 신제품 다수 출시
이건창호는 올해초 단열성능 및 기능 향상시킨 신제품을 다수 출시했다. 슈코사와 기술제휴를 통해 지난 2월 국내에 처음 선보인 AWS 70.HI TT와 AWS 70 BS.HI TT 제품은 특수 스틸 소재로 구성된 제품으로 알루미늄 창호 제품의 단열라인을 보강해 단열성능과 차음성능 및 밀폐성능을 한 단계 높인 제품이다. 기존 제품보다 단열성이 20% 이상 향상됐으며 유럽식 New 하드웨어를 사용해 160kg의 하중까지 견딜 수 있어 안전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기존 외부로 노출돼 보기 싫었던 경첩과 창문손잡이 키박스를 프레임 속에 내장함으로써 디자인에 모던미와 세련미까지 더했다.
이와 함께 ESS 165 LS제품은 기존 Royal 143 LS를 대체하는 제품으로 복원력과 밀폐성이 뛰어난 특수 가스킷을 사용했으며 Profile 사이에 Chamber를 형성시켜 단열성과 기밀, 방음 성능을 극대화 시킨 제품이다.

이건창호_전통 한식창 ‘예담’
이와 함께 이건창호는 올해 한식창 ‘예담’도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 제품은 한옥의 전통미에 단열,기밀 성능을 보강, 에너지 세이빙 효과까지 거둘 수 있는 전통 한식창이다. 이 창은 전통 한식창호의 다양한 창살 문양을 탈·부착이 가능한 형태로 적용했고, 한옥에 어울리는 핸들 디자인도 자체 개발해 기능과 전통미를 모두 충족시켰다. 또한 예담창은 육송, 미송, 홍송 등 다양한 수종으로 제작 가능하며, 특히 목재를 최대한 슬림하게 표현하여 길고 폭이 좁은 한식창 고유의 멋을 살린 제품이다.

2011/03

삼익산업_미국식 창호 SWING
삼익산업의 ‘스윙’ 창호는 특히 미국식 창호의 특징인 단열성, 방음성, 내풍압성 등 기능이 뛰어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다양한 모형과 규격의 제품제작이 가능하고, 모두 국내 공장에서 제작하기 때문에 가격대도 합리적이다. 납 성분 없는 크린 새시를 사용해 친환경적인 것도 장점이다.
기술적으로는 시스템 창호에 Vent를 설치, 창문이 닫힌 상태에서 환기가 자유롭게 했으며 Low-e, 아르곤 가스 등 단열성을 배가하는 장치를 설계 반영 했다.
제품의 종류로는 싱글슬라이더, 싱글헝, 오닝, 케이스먼트, 파티오, 독일 외향식 창, 특수창/조합창, PVC&시스템도어 등이 있으며 높낮이 조절용 롤러사용으로 A/S기능을 강화했다. 90㎜ 폭의 풍압성으로 보완된 Frame을 장착하고 있다.  

2011/04

한화L&C_홈샤시 마스터
한화L&C는 높은 에너지 효율성과 시공 편의성, 경제성 등을 두루 갖춘 실속형 창호 홈샤시 ‘마스터(Master)’를 올해 4월 출시했다. 마스터는 에너지 효율 1등급 창호로 인테리어를 살려주는 고급형 자동핸들을 적용했으며 최대 24mm 유리까지 시공할 수 있다.
기밀성과 단열성을 높여주는 이중 모헤어 구조로 설계됐으며 중간막 일체형 샤시 구조를 적용해 내풍압 성능을 더욱 강화하고, 기존 창호 제품과의 호환성을 고려한 설계를 통해 마스터 프레임과 샤시를 각각 자유롭게 조합, 편리한 시공이 가능토록 했다.
또 슬라이드(미닫이) 방식으로 이용 편의성을 높였으며 12mm 두께의 레일과 10mm의 물막이 턱 적용으로 흔들림 없는 안정감을 부여했다.

KCC_PVC와 알루미늄 복합 이중창
KCC가 올해 4월 출시한 ‘KCC 복합 이중창’은 뛰어난 단열 성능과 수려한 외관은 물론, 태양광 모듈을 적용할 경우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친환경성까지 모두 갖춘 제품이다.
KCC 복합 이중창은 내부 랩핑부 확대를 통해 PVC 내창의 고급화를 구현하였으며, 알루미늄 레일을 적용해 슬라이딩 기능을 향상시켰다. 또한 외창 쪽을 상하부로 분할할 수 있도록 중간 바를 적용했으며, 특히 하부에는 접합유리를 한 장 더 적용해, 발코니 난간대를 대체하게 함으로써 입주자들에게 쾌적한 개방감을 부여할 수 있도록 설계했고, 커튼월 형태의 알루미늄 단열바를 적용해 단열 및 결로 성능은 물론 구조적 안정성까지 향상시켰다.
KCC 복합 이중창의 가장 큰 특징은 상하부 세대 간의 창호를 수직으로 연결할 수 있다는 점이다. 기존의 커튼월 설치 공법을 적용하여, 위층과 아래층의 창호가 수직 연결됨으로써 건물 전체의 모양이 통일되어 멋진 외관을 연출할 수 있다.

대신제철화학_발코니확장형 235mm 이중창
(주)대신제철화학은 올해 초 235mm 발코니 확장형 이중창을 개발했다. 이 제품은 프레임폭이 235mm로 넓어졌으며 70mm창짝과 80mm창짝을 호환해서 상용할 수 있게 했다. 프레임과 레일 사이의 다중차단벽에 모헤어 등의 기밀재를 설치, 단열성을 극대화 하여 동급자재 최고의 단열성을 자랑한다. 더불어 소음을 효율적으로 차단하고, 밀폐성을 높여주는 다중구조와 기밀재로 설계되어 향상된 방음 및 차음효과를 갖고 있다. 기밀재는 탈부착이 가능하게 설계 되었으며 프레임 새시의 구조격실과 금속보강재를 삽입하여 강한 태풍이나 비바람에도 안전한 구조로 설계되었다. 프레임 측부 마감 적용 및 자동잠금장치 핸들적용으로 설치 후 미관이 좋은 점도 장점이다.

브리지스톤_건축용 유리 차열필름 ‘COOLSAFE’
브리지스톤에서 EVA FILM의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올초 선보인 제품은 차열필름 ‘COOLSAFE’이다. 쿨세이프는 브리지스톤이 평면 스크린 텔레비전용 필름에서 축적된 광학 재료설계기술과 정밀코팅 기술이 결합된 제품이다. 이 제품은 구성은 단열필름과 태양전지용 접착방지 모듈을 위한 접착성 필름(EVA필름×2)을 조합한 3층 구조의 필름으로, 높은 차열기능과 유리의 안전성이 강화된 제품으로 접합유리의 안전과 차열기능을 통한 쾌적한 실내공간 연출에 탁월하다.
쿨세이프는 태양열을 효과적으로 차단, 실내온도의 상승 억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냉방에너지 효율화로 에너지절약에 공헌한다. 브리지스톤은 자체 테스트를 통해 쿨세이프가 일반적인 유리에 비해 냉방부하 에너지소비를 22%까지 줄일 수 있다. 또한, 유리가 깨졌을 경우 비산방지 성능과 관통저항성(내관통성의 규격은 일본 JIS R3205, 유럽 EN12600, 미국 ANSI Z 97.1 기준) 등의 안전·안심 성능의 특징도 갖추고 있다. 

2011/05

금호석유화학_학교전용 ABS창호 '윈스쿨'

금호석유화학은 올해 5월 학교전용 ABS창호인 ‘휴그린 윈스쿨’을 출시했다.
 금호석유화학의 ‘휴그린 윈스쿨’은 친환경 ABS창호를 학교 환경에 맞게 최적화시킨 학교전용창으로 높은 열효율성과 다양한 색상구현, 그리고 금속 안정제 불포함 등을 특징으로 한다. 이는 작년부터 교육과학기술부가 추진 중인 그린스쿨 사업인 자연친화형 생태학교, 에너지절감형 학교, 친환경 소재 학교 등을 동시에 충족시킨다.
기존의 학교 창호는 알루미늄 창호와 PVC 창호를 겹친 이중창을 일반적으로 사용해 왔다. 알루미늄 창호는 다양한 컬러를 입힐 수 있었고, PVC 창호는 높은 단열효과를 제공해주었다. 하지만 다른 두 개의 소재로 이중창을 만들어 사용함에 따라 열효율성 저하, 결로현상, 비용증가 등의 문제가 빈번히 발생해왔다. 휴그린 윈스쿨은 뛰어난 색상구현과 단열성으로 기존 학교창호의 문제점을 단번에 해결할 수 있다.

한국미쓰이물산(주)_카네카 MS POLYMER
유리에는 적용을 못하지만 KANEKA MS POLYMER는 일본의 카네카 회사가 발명한 고성능탄성실링재 및 탄성접착제의 베이스폴리머로 사용되는 반응성 폴리머이다. 실리콘계 실링재와 같은 반응성시릴기와, 우레탄방수제, 실링재 등에서 사용되고 있는 폴리에테르폴리머로부터 생성되기 때문에, 내구성, 작업성이 뛰어남과 동시에 통상 실리콘계 실링재에서 문제로 지적되는 표면도장성 주변오염성이 매우 뛰어나다. 1977년 발매 이후, 전 세계에서 적용되어 현재 일본, 미국, 벨기에에서 생산되고 있다. 이 기술을 사용한 건축용 실링재는 MS계 실링재로서 한국공업규격 KS F 4910 및 일본공업규격 JIS A 5758에 기재돼 있으며 일본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실링재의 베이스폴리머이다. 창호용을 비롯한 건축용실링재로서의 용도 이외에도, 목재나 바닥용접착제, 타일용접착제나, 자동차, 버스, 선박 등의 실링재, 접착제의 베이스폴리머로서 폭 넓게 사용되고 있다.

2011/06

(주)세종소재_진공복층유리
세종소재의 진공복층유리 기술은 하판유리의 상면측 테두리에 접착제를 사용해 지지대를 부착하는 지지대 설치단계와, 하판유리의 상면에 상하방향으로 관통된 관통부가 형성되는 복수개의 스페이서를 등간격으로 설치하는 스페이서 설치단계, 지지대의 상면과 스페이서의 상면에 상판유리를 설치해 하판유리와 상판유리 사이에 공간부를 형성하는 상판유리 설치단계, 게터와 제습제가 수납되고 일측에 노치가 형성된 배기용 유리관을 지지대에 관통시켜 배기용 유리관의 일측을 공간부에 위치시키는 배기용 유리관 설치단계, 배기용 유리관이 지지대를 관통하는 부분 및 하판유리와 상판유리 그리고 지지대가 접하는 부분을 실링제로 밀폐하는 실링단계와 배기용 유리관의 타단에 진공펌프를 연결해 공간부를 진공상태로 만든 후 배기용 유리관의 타단을 밀폐하는 진공형성단계로 구성돼, 상판유리와 하판유리 사이에 스페이서를 용이하게 설치할 수 있는 효과가 있는 제품이다.

한솔홈데코_한솔참도어 신제품 다수 출시 

한솔참도어에서 올해 새롭게 출시된 제품은 ABS 도어에 스왈롭스키 정품을 사용하여 장식한 럭셔리 ABS 도어, 펄이 가미된 블랙 칼라의 다양한 단조가 도어 중앙에 삽입된 럭셔리 멤브레인 도어, 특허 공법을 적용하여 제작되는 베벨도어, 입체적인 질감과 다양한 색상을 구현한 패턴 글라스 도어 등 이다.
또한, 2010년 한솔홈데코가 국내 최초 적용한 구루빙 도어는 동일 디자인에 ABS 도어와 멤브레인 도어를 동시에 적용 가능한 도어로 소비자 니즈에 앞서가는 제품이다.
기능성 도어인 차음도어는 기존 문틀을 제거하지 않고 아래 위 덮개판을 이용하여 대공사로 이어질 수 있는 시공을 혁신적으로 개선하여 비용은 줄이고 공사는 용이하도록 하였다. 문틀에 가스켓이 부착되어 차음효과가 우수하며, 유럽형 차음도어인 경우 문틀 중앙에 위치하여 손잡이가 문틀 외부로 돌출되지 않아 더욱 고급스럽다. 뿐만 아니라, 가정 유치원 등 어린이 시설에 손가락 끼임을 방지한 안전도어 등을 출시하여 기능 제품을 강화하였다. 

2011/07

한화L&C_친환경 합성목재 한그루 
한화L&C 친환경 합성목재 ‘한그루’는 목재가공 부산물인 천연 목분을 사용해100% 재활용이 가능한 무독성 친환경 제품이다. 특히 안을 꽉 채운 ‘솔리드형’ 제품으로 다른 제품에 비해 휨강도가 30% 이상 월등히 좋아 외부의 자극이나 환경 요인에 의한 변형이나 갈라짐이 없이 뛰어난 변형방지성능을 자랑하며 온도나 수분에 따라 수축되거나 팽창되지 않아 내수성, 내마모성, 내변색성 모두 탁월하다. 이외에도 시공 및 보수가 간편하며, 사용수명이 길고 유지비용이 저렴해 경제성 또한 뛰어나다.
제품군으로는 데크와 각재가 있으며, 데크는 야간 보행안전 축광기능(특허출원)을 가진 데크와 완벽한 배수 및 통풍이 가능하고 고기능 에어포켓을 적용한 발코니용 데크가 있으며, 각재로는 사이딩, 루버, 가드레일 등이 있다. 

KCC_건축용 윈도우필름
지난 7월 KCC는 건축유리용 필름인 KCC Window Film을 출시했다. KCC Window Film은 고성능 안전필름, 고효율 단열필름, 럭셔리 인테리어 필름 3가지 타입으로 구성되어 있다. 고성능 안전필름 e-FILM-SAFETY는 지진이나 폭발 등 강한 충격으로 유리가 파손될 시 흩뿌림을 막아주어 인명과 재산손실을 최소화시킴으로써 안전을 극대화하는 고기능성 건축유리용 필름이다. 유리난간대, 쇼윈도우, 샤워부스, 학교 유리창 및 다중이용시설 등 안전을 요하는 장소에 시공 가능하다. 고효율 단열필름 e-FILM-INSULATION 은 뛰어난 단열효과를 자랑한다. 여름철에는 외부의 강한 태양열의 실내 유입을 막아주고, 겨울철에는 내부의 따뜻한 열에너지의 외부 손실을 차단해 줌으로써 냉난방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여준다. 주상복합 건물이나 관공서, 고층빌딩 및 일반 주거 시설 등 에너지 소비가 많은 건축물에 특히 적합하다. 럭셔리 인테리어 필름 e-FILM-ART는 개인 프라이버시 보호 효과는 물론 수려한 디자인 효과를 통하여 아름답고 세련된 공간을 연출해준다. 프라이버시 기능이 필요한 장소나 회의실 및 칸막이 용 유리 등에 시공 가능하다.

(주)나은_스파이더 방범 안전창
(주)나은이 고정식방범창의 단점을 극복한 ‘스파이더 방범 안전창’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고정식이어서 화재나 비상시 탈출로를 봉쇄하는 등의 문제점이 있는 기존 고정식보안창에 비해 비상시 해제가 용이해 추락방지와 방범, 미관의 기능까지 동시에 해결한 제품이다.
제품의 주요 특징으로는 평상시 창문을 열 때 방범역할을 하는 구조물이 펼쳐져 방범의 역할을 해 어린이들의 추락을 방지 할 수 있다. 재난 및 화재시에는 실내에서만 구조물을 즉시 해지 한 후 창문으로 사용할 수 있다.
높낮이 조절장치의 턴 버클과 판 너트로 각 사이즈당 10㎝상하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어서 어떠한 창에도 부착할 수 있다. 더불어 전동공구를 사용해 10 분 이내로 설치 할 수 있을 만큼 설치가 용이하고 스테인레스 스틸로 제작되어서 내구성이 우수하다. 일반주택의 조건에서 영구히 녹을 방지할 수 있다. 창문을 닫은 상태에서는 방범창살 구조물이 실내·외에서 보이지 않아 창살에 갇혀 있는 느낌을 감소시켰으며 가격대에서도 기존 방범창보다 저렴하게 공급되고 있다. 

2011/08

LG하우시스_친환경 고효율 창호 ‘우드스타창’
LG하우시스는 지난 8월 천연나무질감을 구현한 친환경 인테리어창호 ‘우드스타창’을 선보였다. 우드스타창은 일반적으로 창호의 표면재 가공 과정에서 접착제를 사용하는 것과는 달리, 천연무기안료를 사용한 표면재를 접착제 없이 창호 프로파일에 일체성형한 제품으로 톨루엔과 같은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방출되지 않는다.
또한, 천연나무 결 같은 입체감 있는 표면층을 구현해 디자인과 내구성이 우수하며, 높은 기밀성과 단열성을 확보해 에너지 효율성이 좋다.
우드스타창은 창호 프로파일에 목재 성분과 천연무기안료로 만든 우드 컴포짓(Wood Composite) 표면재를 일체성형한 제품이다. 일체성형공법은 국내에서 최초로 시도하는 친환경공법으로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아 톨루엔 같은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방출되지 않는다. 또한, 표면층의 두께가 두꺼워 천연 나무 결 같은 엠보(Embo)를 구현했고, 외부 충격으로 인한 스크래치나 변색에도 강하다.  

이윈시스템창호_시스템 도어 내장형 힌지
이윈시스템의 시스템 도어 내장형 힌지 제품은 우수한 기밀성과 100kg이상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어 전원주택 및 타운하우스 등에 적용되는 시스템 도어에 주로 적용되는 제품이다. 특히 기존 시스템 도어의 단점으로 지적 됐던 외부 힌지 돌출문제를 해결해 디자인적으로 시스템 도어의 기능을 향상 시킨 제품이다. 이윈시스템창호의 내장형 힌지는 힌지가 도어와 도어프레임 안쪽으로 매립하는 구조를 갖고 있어 외부에 힌지가 전혀 노출되지 않는다. 도어의 개폐 성능에 있어서도 90°~180°까지 도어가 오픈돼 부피가 큰 물건이 도어를 출입해 들어올 때 보다 편리하게 물건을 안으로 넣을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어 이사 시에 큰 장점을 갖고 있는 힌지 제품이다.

태성자동문_업그레이드 된 원형 슬라이딩 도어 출시
태성자동문의 업그레이드된 원형 슬라이딩 자동문은 건축물의 미관을 위해 고급스럽고 부가가치 높은 건물에 주로 적용되고 있는 제품으로 사람들의 시선을 끌 수 있는 원형과 반원형으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태성자동문의 원형 슬라이딩 자동문은 레일과 구동부가 일체화 돼서 설치하기 용이한 정점을 갖고 있다. 기존 원형 슬라이딩 자동문의 시공 시 레일 따로 부속품 따로 설치하는 번거로움을 해결한 제품이라 할 수 있다. 

2011/09

코르텍(주)_3연동 도어 반자동 하드웨어 출시

코르텍(주)에서 개발한 3연동 도어에 적용하는 반자동문 구동장치 제품은 수동 연동문에 구동부 및 제동부만 부착하면 반자동 연동문으로 사용이 가능한 장점을 갖고 있는 제품으로 수동으로 도어를 열면 자동으로 문이 닫히는 기능을 갖고 있는 게 특징이다. 기존 연동도어 하드웨어는 일본 제품과 국산 제품 모두 수동 방식을 갖고 있지만 수동과 자동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제품은 코르텍의 신제품이 유일하다. 특허 출원이 마무리된 이 기술의 특징은 수동으로 문을 열면 자동으로 문이 닫히는 장점과 함께 상하부 베어링 구동으로 부드러운 동작이 가능하며 별도의 가공 없이 상부롤러 부착이 가능해 시공이 용이한 장점을 갖고 있다.  또한 태엽스프링에 의한 자동닫힘 기능과 함께 공압실리던 제동에 의한 안전하고 부드러운 닫힘이 가능한 게 특징이다. 자석도어홀더에 의한 열림 유지 기능도 갖고 있으며 수동을 제외하고 완전 자동방식으로만도 제품을 적용 할 수 있다.

한국벤스산업_ 방범기능 뛰어난 ‘다목적 도어’
한국벤스산업의 ‘다목적 도어’는 실내 보안상 문제가 없고, 장식용 단조 철물의 세척이나 유지 보수가 용이하며, 수작업으로 실외는 물론 실내 측에서 도어를 바라보았을 때 외관의 수려함을 더할 수 있는 제품이다. 

(주)현지산업_누수·균열 없는 건축용 금속패널
현지산업에서 개발한 금속패널 기술은 절곡된 금속패널 각 측면부의 모서리를 롤지핑(Roll-zipping)방식에 의해 가압함으로써 각각의 측면부가 만나는 모서리에서 이웃하는 양측면부의 복수의 홈이 서로 맞물려 완전히 체결돼 균열 및 누수 등이 발생하지 않는 건축용 금속패널 기술이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롤지핑 방식에 의해 복수의 홈이 서로 맞물려 수직으로 체결되기 때문에 빌딩이나 아파트, 주택 등에 누수 및 균열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정밀한 외장재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측면부가 비스듬히 절단돼 있어 롤지핑 방식에 의해 가공될 때 모서리에 생기는 금속의 밀림현상이 발생해도 절단된 여분의 공간을 갖고 있어 모서리가 균일하면서 전체적으로 미려한 외관을 가질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웅진케미칼_열차단 기능성 블라인드
웅진케미칼의 ‘열차단 기능성 블라인드’ 제품은 스크린 원단 뒷면에 알루미늄을 특수 코팅해 열 반사율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뛰어난 햇빛 차단효과로 실내 온도 상승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만큼 전기료 절감에 도움이 된다. 실제로 웅진케미칼 자체 테스트 결과 창문에 열차단 롤 스크린 제품을 설치한 공간과 그렇지 않은 곳을 비교했을 때 실내 온도가 최대 10도까지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차단 효과가 탁월한 미올제의 기능성 블라인드 제품군으로 롤스크린, 베네시안 블라인드, 상업용 이지스크린 등이 있다. 롤스크린은 웅진케미칼의 친환경 원단 ‘에코윈’으로 제작돼 무코팅, 무독성, 무취 등 인체에 무해한 특징이 있고 재활용도 가능하다. 또한 고객의 취향에 따라 원단에 레이저 커팅으로 다양한 문양을 새길 수 있어 디자인 선택의 폭이 넓다. 베네시안 블라인드는 햇빛에 노출될 경우 화학 반응을 일으켜 오염이나 악취 등을 스스로 산화 분해하는 광촉매 기능이 있어 슬랫 청소를 자주할 필요가 없다.  

2011/10

롯데건설_‘스마트 도어폰 & 락’ 개발
롯데건설이 개발한 ‘스마트 도어폰 & 락’은 문자 디스플레이가 가능한 디지털 도어폰과 도어락을 일체형으로 만든 것으로, 보안성 뿐만아니라 편의성과 다양한 기능, 디자인 요소까지 갖췄다. 스마트 도어폰&락은 각 가정의 방화문에 설치하여 도어폰과 도어락, 일괄스위치 기능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도어락 기능에 터치형 LCD를 적용하여 랜덤 형태로 비밀번호를 입력하게 함으로써 잔존 지문에 대한 위험요소를 없앴다. 이와 함께 LCD 화면을 통해 동호수와 집주인의 이름을 보여주는 전자 문패 기능을 하고, 외부 손님에게 메모도 남길 수도 있다. 또한 다양한 사용층을 고려하여 호출버튼의 위치를 낮췄으며, 동체감지센서를 통해 현관 카메라를 활성화함으로써 보안 사각지대였던 현관에 보안기능을 강화했다.


2011/11

(주)나호테크_3연동 도어 

약 9개월 간의 개발기간을 완료하고 최근 본격 출시되고 있는 나호테크의 3연동 도어 제품은 레일은 일본의 유명업체에서 공급받고 유니트는 자체개발한 제품이다. 단조 소재면에서 MDF목단조나 철단조가 아닌 PVC발포평판을 CNC조각기로 무늬를 완성하는 형태의 제품이다. PVC발포평판 소재는 견고성이나 재활용성이 우수한 장점을 갖고 있다. 또한 표면처리기술이 특화돼 다양한 시트색상을 구현하면서 고급스러운 질감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며 시트색상을 다양하게 구현하게 되면 문틀과 문짝의 색상도 맞출 수 있어 디자인적인 면에서 큰 장점을 갖게 된다.

서울통신기술_근거리 무선통신(NFC) 기능 갖춘 도어록
서울통신기술은 스마트폰으로 출입 인증이 가능한 '삼성 스마트도어록'(모델명 SHS-2520)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업계 최초로 근거리 무선통신(NFC) 기능을 갖춰 자신이 갖고 있는 스마트폰을 '스마트 키'로 활용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스마트폰(NFC-U01 표시 유심 칩 탑재)을 출입 등록해 놓은 뒤 도어록에 가져다 대면 비밀번호를 누르거나 키 태그를 사용하는 번거로움이 없이 출입할 수 있다.
외출 시에는 '홈 모양'의 버튼만 누르면 간편하게 방범 설정이 돼 실내에서 도어록을 조작할 경우 경고음이 발생해 무단침입을 대비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화재감지 센서가 있어 실내에서 고온이 감지되면 경고음이 울리며 고전압 전기충격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돼 KS 및 KPS 인증을 모두 받았다.

 

 

기자이름없음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Special Report섹션 목록으로
2
[Special Report]이제는 ‘녹색건축...
[Special Report]시장 활성화 ‘터...
[Special Report]여름철 새는 에너...
[Special Report]새는 에너지를 잡...
[Special Report]잇다른 창호 성능 ...
인기포토뉴스
가스주입단열(복층)유리에 대한 ...
햇빛 조절부터 사생활 보호까지 ...
요즘 핫한 인테리어? 알루미늄 ...
게시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강화유리,복층유리생산-함께일하실분...
정규직 및 일용직 일자리구해요.
경력사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