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호기술 : 한국표준협회/복층유리 KS 표준 개정 실시
HOME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 Glass News
2012년01월05일 16시45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한국표준협회/복층유리 KS 표준 개정 실시
지난 9월 6일 개정고시로 올해 1월 1일부터 시행

한국표준협회에서는 복층유리 KS 표준 및 심사기준이 비효율적이며 과다한 시험의뢰에 따른 시험비용발생등의 문제를 개선코자 복층유리 KS 표준에 대한 개정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복층유리 표준 개정은 지난해 9월 6일 개정을 고시했으며 올해 1월 1일부터 시행 됨을 알렸다. 개정된 주요사항을 살펴보면 기존 단열복층유리(1,2,3종), 태양열차폐복층유리(4,5종)의 5종류의 제품이 A, B, C의 3종으로 간소화 됐다. 기존 1,2종은 A종, 3종은 B종, 4,5종은 C종으로 변경된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것으로 보면 A종은 일반, B종은 로이, C종은 반사로 분류되며 최근 복합적인 기능성 복층유리의 적용이 늘어나고 있는 시점에서 반사+로이유리가 적용되었을 때는 열저항을 우선하여 B종으로 들어간다. 이 외에도 배강도유리를 적용하여 복층유리 제작 시 표기사항에 강화유리가 포함되어 강화 및 배강도 유리를 사용 복층유리 제조 시 강화 및 배강도 유리 명칭 또는 기호를 반드시 복층유리에 표기하여야 한다.

이중 B종은 저방사 유리를 재료로 한 복층유리에 해당함을 명시했다.
검사설비 관리부분은 현행 3, 4, 5의 설비는 공인기관의 시험성적서나 사용 계약에 의거 외부설비를 이용할 수 있으며 단, 시험주기는 년 1회 이상으로 한다는 부분에서 시료는 인증 받은 종류 중 최상의 품질수준 제품을 대상으로 하며 시험주기는 년 1회 이상으로 한다는 부분이 추가 됐다. 

KS 표준 개정에 따른 준비 사항으로는 매제품마다 표시하는 표시 도안의 변경으로 중공층 구분이 필요한 경우와 필요 없는 경우, 기호만 표기하는 경우로 나뉜다. 포장단위 표시사항은 기존 1종 Ⅱ류, 2종 Ⅱ류 표시에서 A종 Ⅱ류로 변경된다. 1년 제품 심사, 정기심사 시 시료채취 기준은 단열복층유리, 태양열차폐복층유리 중 최상의 품질수준 제품을 시료로 채취한다. 이는 상위 인증을 하위인증에 대체할 수 있는 부분으로 A, B, C종 인증을 모두 보유한 업체는 B종의 U3-2, C종의 E5만 시료를 채취한다. 같은 종에서의 상위 종이 하위 종까지 대체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검사설비가 없어 년 1회 자체 시험의뢰(가속내구성, 열성능) 하는 경우는 시료는 인증 받은 종류중 최상의 품질수준 제품을 대상으로 하며 시험주기는 년 1회 이상으로 한다. A, B, C종 인증을 모두 보유시 A종 U2, B종 U3-2, C종 E5만 시험의뢰하면 된다. 단, 자체 영업 활동을 위하여 모든 종류의 시험성적서가 필요한 경우는 업체 자율적으로 모두 시험의뢰 할 수 있다. 

기타 변경사항으로는 KS표시 인증서 재교부시 한국표준협회에서 기존 KS 인증서 교체 공문을 12월말 경 했다. KS표준 변경에 따른 관련 사규 개정 및 KS표준, 인증심사기준 최신본 구비와 포장 및 표시규정, 복층유리 제품규격 등 복층유리 종류 및 등급이 명기된 사규 개정이 필요하다. 복층유리 KS표준, 인증심사기준 최신본을 구비해야 하며 강화복층 제작 시 유리 명칭 또는 기호 표시(예:TE-Ⅲ)를 해야 한다.   
----------------

기자이름없음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Glass News섹션 목록으로
2
[Glass News]선진유리/강화로 ...
[Glass News]한국유리공업(주)/...
[Glass News]KCC/2010 대한민국...
[Glass News]판유리 기술의 최...
[Glass News]해외 유리 신기술...
인기포토뉴스
가스주입단열(복층)유리에 대한 ...
햇빛 조절부터 사생활 보호까지 ...
요즘 핫한 인테리어? 알루미늄 ...
게시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강화유리,복층유리생산-함께일하실분...
정규직 및 일용직 일자리구해요.
경력사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