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호기술 : 현대테크닉스/고기밀성단열문 시장서 앞서 나갈 것
HOME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 Visiting
2014년08월13일 16시10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현대테크닉스/고기밀성단열문 시장서 앞서 나갈 것
독일패시브하우스연구소(PHI) 인증 받을 계획

고성능 도어 제품으로 패시브하우스 시장 공략
  

친환경 건축자재 생산을 목표로 현관.방화문 등을 제조하고 있는 현대테크닉스(대표 김중화)가 고성능 현관?방화문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있다.

지난 2005년 설립된 현대테크닉스는 금속구조물창호공사업 면허를 획득하고 기존 방화문 시장에서 꾸준히 활동해왔다.
그동안 최신기종의 NCT설비와 절곡기 등 설비를 증설하면서 경쟁력을 키워온 현대테크닉스는 현관.방화문 시장이 고성능 시장으로 변모해갈 것을 예상, 지난 2010년부터는 일반 도어 제품대신 고성능 도어 ‘이글루’ 도어 제품을 주력으로 고성능 도어 시장에 주력하고 있다.  

이후 고성능 도어 제품개발에 몰두하면서 2013년에는 에너지관리공단으로부터 고기밀설단열문 인증을 받아 제품의 우수한 성능을 입증받기도 했다. 현대테크닉스의 ‘이글루’ 도어의 성능은 45T 제품으로는 열관류율이 1.0W/㎡K 수준이며 63T 제품으로는 시뮬레이션 결과 약 0.6W/㎡K 수준을 자랑한다. 기밀성능은 0.37정도의 성능을 인정받았다.

특히 단열문으로 방화성능을 갖고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현재 에너지관리공단으로부터 고효율기자재인증을 받은 단열문 제품에서 방화성능을 동시에 충족하는 제품은 몇 개 제품이 안 된다.       

이처럼 단열과 기밀성, 방화성능이 우수한 ‘이글루’ 도어 제품은 현재 타운하우스를 비롯 고급주택 시장에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다. 특히 최근 패시브하우스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현대테크닉스는 ‘이글루’도어 제품을 패시브하우스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독일 패시브하우스연구소(PHI)에서 인증하는 PHI인증을 받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김중화 대표는 “우리 제품은 내외 온도의 편차가 심한 지역이나 패시브하우스 주택 등에 설치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제품 성능을 인정받아 판매점이 지속 증가하고 있어 패시브하우스 현장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며 “패시브하우스 현장에는 대부분 고가의 수입 제품이 적용되는데 독일의 PHI인증을 받으면 우리 제품 적용이 더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현재 패시브하우스 현장에 적용되는 단열도어 제품은 가격이 1000만원대까지 형성되고 있는 수입품 적용이 많은데 이글루 도어 제품은 성능은 물론 수입 대체품의 가격 경쟁력을 충분히 갖고 있다.  
  
유러피안 스타일의 ‘이글루’ 도어

현대테크닉스의 고성능 도어 ‘이글루’도어는 내부와 외부 철판이 완전 분리돼 열교차단이 되므로 단열과 방음성능이 우수하다. 도어 내부 충전재로 사용하는 친환경성 수용성 경질 우레탄폼을 직접 발포 충진하는 구조를 갖고 있으며 내화성능은 2010년 방재시험연구원과 연구용역해 갑종방화문에 적합하다는 연구논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더불어 이중 가스켓 구조로 돼있어 기존 방화문보다 기밀성이 뛰어나며 결로현상을 완벽히 잡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피벗힌지나 경첩타입은 장식물이 외부에 노출되어 외관이 미려하지 못하나 ‘이글루’도어는 이런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다년간, 연구개발해 생산한 유로힌지를 장착해 외부가 미려하며 유압힌지 타입으로 도어클로저가 필요 없는 도어 제품이다.   

제품과 관련 김중화 대표는 “‘이글루’ 도어는 결로방지용 문틀에 관한 특허를 취득했고 고기밀성 단열방화문임을 인증하는 ‘E마크’ 또한 획득하기도 했다.더불어  내외부 철판이 완전 분리돼 있어 단열성, 방음성이 우수하고 이중 가스킷 구조로 돼 있어 기존 방화문보다 기밀성이 뛰어나 결로현상을 완벽하게 잡아주는 특징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디자인에서도 목조주택과 패시브하우스 컨셉에 맞춰 낙엽송 엠보합판을 적용해 디자인도 강화했다. 

고기밀성 단열(결로) 현관문 개보수 공법  

한편 현대테크닉스는 리모델링 시장이 활성화되는 시기에 이 시장 공략을 위해 자사만의 개보수 공법을 선보이면서 LH 개보수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현대테크닉스 개보수 공법은 현관문 개보수 공사 시 기존 문틀을 제거하지 않고 문짝만 제거한 상태에서 신규 문틀 및 문짝을 시공함으로써 신속하고 간단하게 설치가 가능한 구조이며 문틀은 기존문틀과 덧씌우기 문틀사이에 폴리아미드(단열간봉 4×15)를 설치해 단열효과 및 결로현상을 억제시키고 문짝의 내판과 외판사이에 폴리아미드를 삽입해 완전 분리하는 방식이며 내부 충진재는 수계발포성 경질우레탄을 충진해 높은 단열성능을 부여한 기술이다. 

공법에 사용되는 단열바는 두께 약 3㎜로 폴리아미드 단열봉으로 구성돼 있으며 열관류율 1.279W/㎡℃, 단열성능 0.782(㎡K/W), 기밀성능0.37(㎥/h·㎡)정도의 기능성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현관문에 도어클로저가 매입돼 있어 별도의 도어클로저 설치 없이 현관문 개폐가 용이하며, 도어록의 경우 장애인 및 노인등의 거동이 불편한 거주자를 위해 누름방식을 설치해 사용성을 높였다. 

내.외부 철판이 완전 분리돼 열교차단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단열성, 방음성이 우수하다. 또한 도어 내부 충진재로 사용되는 친환경 수용성 경질우레탄폼은 직접 발포.충진하는 구조이다. 
(취재협조_현대테크닉스 031.769.4644)

 

기자이름없음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Visiting섹션 목록으로
2
[Visiting](주)피엔에스더존...
[Visiting]다온창호/창호 자...
[Visiting](주)성광유니텍 금...
[Visiting]이건창호 한남 브...
[Visiting](주)태몽/ 티제이...
인기포토뉴스
가스주입단열(복층)유리에 대한 ...
햇빛 조절부터 사생활 보호까지 ...
요즘 핫한 인테리어? 알루미늄 ...
게시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강화유리,복층유리생산-함께일하실분...
정규직 및 일용직 일자리구해요.
경력사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