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호기술 : 한국다우코닝 이용성 사장/실리콘 솔루션 기반으로 한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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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02월06일 15시15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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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다우코닝 이용성 사장/실리콘 솔루션 기반으로 한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지속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태양광 산업에 많은 투자 진행

실리콘 기반 기술 및 혁신에서의 세계적 선두 기업인 다우코닝은 Dow Corning? 및 XIAMETER? 브랜드를 통해 7,000여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우코닝은 다우케미컬과 코닝사가 지분을 동등하게 소유한 합작 회사이며 연간 매출의 절반 이상은 미국 이외의 국가에서 발생하고 있다. 국내에는 83년 럭키(현 LG화학)와 50대 50의 합작을 통해 사업을 시작했고, 95년 미국 본사가 지분을 인수하면서 한국다우코닝이 탄생했다. 한국다우코닝은 고객의 요구를 듣고 정확히 맞추는 맞춤 제품 및 솔루션 제공을 목표로 하면서 지난 2009년에는 글로벌 인사컨설팅회사 휴잇이 선정한 아시아 최고의 직장에 선정되기도 했었다. 

이러한 한국다우코닝이 지난해 12월 1일자로 이용성 사장을 공식 취임하면서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신임 이용성 사장은 한양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했으며, 1991년 입사한 이후, 다우코닝 한국, 일본, 호주 지사에서 재무, 시장기획 및 평가 등을 담당했으며, 미국 본사에서 실란트 비즈니스 글로벌 매니저로 일하는 등 국내 및 해외 시장에 대한 폭넓은 경험을 쌓았다. 이용성 사장은 한국다우코닝 사장직과 더불어 기존의 아시아지역 태양광 사업부 매니저 역할을 겸임하고 있다. 새롭게 사장직을 맡은 이용성 사장을 만나 최근 한국다우코닝 회사근황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 들어봤다.

                                                    
새롭게 사장직을 맡으셨는데 감회와 각오가 궁금합니다

한국다우코닝에 신입으로 입사해 20여 년 동안 다양한 나라에서 일하고, 글로벌 직책 등을 맡으며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지난해 12월 사장으로 취임하면서 또 한번의 주어진 기회에 설레 이기도 하면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새롭게 사장직을 맡은 만큼 한국다우코닝의 전반적인 운영관리 및 임직원들의 발전과 다우코닝의 태양광 사업부 성장을 잘 이끌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사람을 믿고, 사람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사람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것을 경영 방침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환경과 시장 여건은 외부 환경에 의해 침체와 회복을 반복하지만,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인재가 있다면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 수 있다고 믿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다년의 외국 시장 개발 경험, 문화에 대한 이해와 적응 과정이 큰 자산이 됐다고 생각 됩니다. 이를 기반으로 조직 내 이슈를 해결하거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합의된 결정을 효율적으로 실행 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팀을 구성하고 지원해주는 Servant leadership의 자세로 임할 것입니다.

최근 한국다우코닝의 회사 근황은 어떻습니까? 

지난 2011년은 한국다우코닝에 있어 중요한 한 해였습니다. 진천에 태양광 응용기술센터 오픈 및 S&T(Science & Technology)센터를 확장해 관련 연구인력 및 설비를 지속적으로 보강했습니다.
진천에 오픈한 ‘다우코닝 태양광 기술응용센터’는 미국외 지역에 최초로 설립한 것으로 아시아는 물론 전 세계 태양광산업의 성장과 혁신을 주도하게 될 기술집약적 태양광모듈 상용화 연구 허브이자 전초기지로서의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매년 매출액의 4~5%에 달하는 꾸준한 투자를 통해 신제품 및 기술응용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다우코닝의 S&T센터는 미국, 유럽, 일본 및 중국 등에 분포 돼있는 전 세계 R&D센터와의 긴밀한 협력체제 속에서 자동차, 건축 전자, 화장품 및 생활용품, 섬유, 종이 및 의류 소재, 태양광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제품 품질과 제조 공정 개선, 신제품 개발, 고객 솔루션 개발 및 기술 지원 등의 고품질 서비스를 국내 및 아시아지역에 제공해 오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더 글로벌한 차원의 공조(Collaboration)와 혁신(Innovation)이 중요해 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다우코닝의 진천공장 및 연구소는 Application 및 innovation hub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국 및 아시아 지역의 고객들뿐 아니라 다우코닝 미국의 R&D, 유럽의 Research center 등과 공조(collaboration)를 통해 글로벌 역량을 바탕으로 고객의 니즈를 맞추고 지원할 것입니다. 

한편 한국다우코닝은 최근 지난해 12월에 개최된 제 48회 무역의 날 행사에서는 ‘2억불 수출탑’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한국다우코닝은 실리콘 실란트 및 실리콘 오일 등을 중국, 일본을 비롯한 주요 아시아 시장과 미국 시장 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국내 생산 제품의 지속적인 수출 증가에 힘입어 2006년에는 국내 실리콘업계 최초로 1억불 수출탑을 수상한 바 있으며, 지난해는 전년대비 12% 성장한 2억7백5십1만3천불 수출을 달성해 수상의 영광을 안았습니다. 

충북 진천공장은 실리콘 제품의 아시아 지역 핵심공급기지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수출 기지로서의 비중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실리콘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고부가가치 제품을 개발해 국내기업과 한국경제 성장에 이바지할 것입니다.

창호와 관련 건축용 실리콘 시장동향에 대해서는 어떻게 파악하고 계십니까?

건축물의 에너지 효율 극대화라는 대 전제하에, 국내 업계는 창호의 에너지 등급제 도입을 통해 창호의 단열 및 차폐 성능 개선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런 여러 가지 변화에 맞춰, 에너지 효율이 높으면서 내구성이 뛰어난 건축자재들이 함께 사용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미 국내 업계에서는 단열 간봉, 가스 주입, 삼복층 유리 등이 보편화 돼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고급화 돼가는 창호 시장엔 무엇보다도 내구성이 뛰어난 실리콘 자재가 적합합니다. 실리콘은 화학적 특성상 UV안정성 및 다양한 기후조건에 안정성을 가지며, 내구성이 뛰어난 소재입니다. 이러한 실리콘 고유의 특성으로 인해 창호의 성능을 계속 유지시켜 주며, 또한 안정적인 품질을 유지해 줄 수 있기에, 일련의 변화들을 실리콘 제조업체로서 매우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가까운 일본의 경우 창호시장에서 사용됐던 유기소재의 대부분이, 다우코닝의 실리콘으로 전환되는 실례가 있었습니다. 

국내 건축용 실리콘 시장에서 한국다우코닝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오랜 기간 동안 축적된 기술력, 제품의 품질, 전 세계적으로 구축한 건축업계에서의 경험과 네트워크 등은 이미 업계에서 잘 알려진 다우코닝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국내 건축업계에서 국제 수준의 품질 기준을 제시하며, 시공품질을 높이는 Quality Bond™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건축물의 신뢰도 확보에 공헌을 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점들이 다우코닝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이라 할 수 있으며, 이렇게 오랜 시간 많은 노력을 기울여 구축된 다우코닝만의 경쟁력과 노하우는 유사한 회사명이나 제품명, 포장재 등의 사용을 통해 쉽게 쫓아갈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더욱 다우코닝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이 시장에 바르게 적용돼, 국내 관련 업계가 함께 성장해 세계적으로도 뛰어난 경쟁력을 갖는 모멘텀이 됐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다우코닝 건축용 실란트 제품 중 창호와 유리 관련 주요제품에 대한 소개를 부탁합니다 

시장에서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다우코닝은 실리콘 업계의 Innovation Leader로서 고효율 건축물에 공헌하는 많은 제품과 Application의 개발 및 시장화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기존에 잘 알려진 복층유리 2차 실리콘 실란트, 구조용 실리콘 실란트, 내후성 실리콘 실란트, 페리미터 실란트 이외에도 솔라, 단열, LED, 방화, 충격 흡수 등의 application에 적용돼 건축물의 효율, 안정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제품군들이 있다. 특히 VIP(Vacuum Insulation Panel) 단열재, High density product, Lower embodied energy에 공헌하는 제품군들을 통해 고효율, 친환경 건축물에 있어 Innovation Leader로의 위치를 굳건히 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창호·유리 시장에서는 다우코닝 982와 다우코닝 3362는 스트럭츄얼 글레이징용 복층유리 2차 실란트로써, 다우코닝 939는 주거용 복층유리 2차 실란트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이 제품들은 뛰어난 내구성과 수명으로 복층유리에 적용돼 1차 실란트의 수밀, 기밀 성능을 최대화시키며 동시에 복층유리의 지속적인 성능을 유지시켜 줍니다. 
또한 PVC 및 알루미늄 창호, 발코니 실링에 다우코닝?1001 페리미터 실란트가 있으며, 내후성이 우수하여 유기소재의 페리미터 실란트를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발코니 누수의 사례를 개선한 제품입니다. 

끝으로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한국다우코닝은 지난 29년 동안 질적, 양적으로 많은 성장을 해왔으며, 다우코닝 내에서도 중요도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다우코닝의 글로벌 정책과 로컬에서의 니즈를 잘 고려해 전반적인 운영 관리 시스템을 강화하고, 개선시키고자 합니다. 또한 한국다우코닝의 사장으로서 임직원들이 다우코닝 글로벌 차원에서 더 많은 기여를 하고 인정받을 수 있도록 글로벌 리더쉽을 함양하고, 더 많은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실리콘 기반 소재의 제품 및 솔루션을 제공하는 다우코닝은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태양광 산업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의 경우 성장하고 있는 태양광 시장의 발전 가능성 및 훌륭한 인력 활용 가능성 등을 높이 평가해 다우코닝에서는 한국 진천에 태양광 응용 기술센터를 설립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아시아지역 태양광 사업 총괄로서 다우코닝 내 한국의 위상을 높이고 태양광업계에 혁신적인 제품 및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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