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호기술 : (주)나호테크 이재근 대표이사/합성수지 압출성형제품 외길 20년!
HOME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 Interview
2011년11월07일 14시45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주)나호테크 이재근 대표이사/합성수지 압출성형제품 외길 20년!
3연동 도어와 미서기 중문 신제품 출시로 경쟁력 강화

 
경북 고령에 위치한 ABS도어 및 발포문틀 전문 업체 (주)나호테크(대표 이재근)가 최근 건축경기 불황의 여파속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며 실내도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가고 있다.

나호테크의 안정적인 성장세 원인으로는 블루오션 시장을 적극 개척해 선택과 집중 전략을 효과적으로 펼쳤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나호테크는 오랜 기간 이어온 건축경기 불황을 타파하기 위해 위험요소가 많은 아파트 특판 시장보다는 원룸이나 다가구 주택 시장에 영업력을 집중하면서 틈새시장을 개척해 매출의 안정화를 꾀했다. 이러한 차별화된 전략이 통하면서 나호테크는 매해 30% 이상의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올해에도 매출액 목표인 50억원을 무난히 돌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더불어 제품의 다변화를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는 실내 도어시장에서 시장 확대가 이뤄지고 있는 3연동 도어와 미서기 현관 중문 제품까지 개발을 완료하고 중문시장에 본격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3연동 도어와 미서기 중문 신제품 개발로 수도권 시장 영업력을 강화하고 있는 나호테크의 이재근 대표이사를 만나 최근 회사동향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 들어봤다. 


나호테크의 전반적인 회사소개를 부탁합니다

나호테크는 20여년 동안 합성수지 압출성형제품 외길을 걸어온 ABS도어 및 발포문틀 생산 전문업체입니다. 1992년 나호산업으로 관련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이래 오랜 기간 쌓아온 압출 노하우를 바탕으로 2002년부터는 발포문틀을 압출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2003년에는 ISO9001 품질인증을 획득했고 2005년에는 법인 전환 후 2006년 경북 고령에 위치한 현재 공장으로 본사를 이전하면서 클린사업장으로 지정받았습니다.

2007년에는 벤처기업 인증을 획득 했으며 현재 우리 회사 제품의 브랜드 ‘허니문’ 브랜드를 론칭하기도 했습니다. 이후 문세트에 관한 한국표준규격 KSF-3109인증과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인증 이노비즈를 획득했습니다. 

경북 고령에 위치한 1,700여평의 본사 및 공장에서는 압출 작업과 문틀을 생산하면서 랩핑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제품 다양화와 사세 확장에 따라 임대한 맞은편 1,200여평의 공장에서는 3연동 도어 제품과 미서기 중문 제품만을 전문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ABS도어 역시 본사에서 약 1Km 떨어진 공장에서 제작하면서 제품 생산과 제작 과정의 전문화를 이루고 작업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생산품목에 있어서는 ABS도어와 발포문틀 외 최근에는 3연동 도어와 미서기 중문 제품을 추가하고 영업력에 있어서도 그동안 상대적으로 약했던 수도권 시장과 특판 시장 공략 강화를 위해 변화를 모색하고 있는 중입니다. 

최근 나호테크의 회사 근황은 어떻습니까

최근 도어시장은 제품 원자재가 상승으로 인한 어쩔 수 없는 제품가격 상승과 함께 업체 간 가격경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도어 제품의 단가가 좋았는데 지속적으로 오르는 원자재 값의 상승분을 제품 가격에 반영하기 힘들어지면서 무리한 가격경쟁으로 업체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렇듯 도어업체를 비롯 건축자재 업계가 전반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저희 나호테크는 조금씩이나마 매해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런 성장세를 바탕으로 올해 매출액은 전년 대비 30% 성장한 약 50여억원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가장 큰 원인은 상대적으로 합성수지 도어나 문틀 수요가 많은 원룸이나 빌라를 중심으로 한 다가구 주택시장을 집중 공략한 것이 효과를 봤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빌라나 원룸공사를 많이 하면서 회사 매출액 성장에 큰 도움을 받았고 현재도 원룸이나 빌라를 중심으로 한 다가구 주택시장이 나호테크의 매출수요 1순위 요소라 보면 됩니다. 

더불어 최근 회사의 가장 큰 변화는 생산제품의 확대를 들 수 있습니다. 그동안 주력 생산품이었던 ABS도어와 발포문틀 외 3연동 도어와 미서기 현관 중문 개발을 위해 설비를 투자하고 제품 개발을 최근 완료해 관련 신제품을 본격 출시하고 있습니다.

3연동 도어와 미서기 중문 등 제품군을 확대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시장예측을 하지 못하는 기업은 도태 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에 저희 회사는 ABS도어와 발포문틀 외에도 욕실천장재나 W.P.C 테크재를 생산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시장변화에 대응하지 못해 별 다른 재미를 보지 못하고 회사 경쟁력 상승을 위해 생산을 중단했습니다. 이렇듯 저희 회사는 압출기술을 바탕으로 기술집약적인 기업을 지향하며 비록 사업성과를 얻지 못하더라도 새로운 것에 대한 연구개발로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 시키고 있습니다. 

최근 3연동 도어와 미서기 중문 제품 개발 역시 같은 맥락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리모델링 시장 등 시판시장의 확대와 고급화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는  최근 도어시장에서 중문은 필수적인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중문 제품이 본격 선보인 게 약 10여년 정도 된 걸로 파악되는데 짧은 기간 동안 디자인과 하드웨어 등에서 빠른 성장세를 보여 왔습니다. 특히 하드웨어의 발전을 바탕으로 3연동 도어는 중문 시장의 중심 제품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중문 시장 확대에 따라 나호테크에서도 사세확장을 진행하며 보다 고급화된 시장을 타깃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3연동 도어와 미서기 중문 SET를 개발해 공급하게 된 것입니다.

나호테크의 3연동 도어 신제품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시장 확대가 진행되는 중문 제품 중에서도 대세는 연동도어 제품으로 특히 3연동 도어의 시장점유율이 매우 높습니다. 최근 약 10개월 간의 개발기간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출시를 앞두고 있는 나호테크의 3연동 도어 제품은 디자인 및 기능면에서 차별화된 신개념 도어임을 자신하고 있습니다. 단조 소재면에서 MDF목단조나 철단조가 아닌 PVC발포평판을 CNC조각기로 무늬를 완성하는 형태의 제품입니다. PVC발포평판 소재는 견고성이나 재활용성이 우수한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표면처리기술이 특화돼 다양한 시트색상을 구현하면서 고급스러운 질감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시트색상을 다양하게 구현하게 되면 문틀과 문짝, 단조의 일체감을 표현하면서 색상도 맞출 수 있어 디자인적인 면에서 큰 장점을 갖게 됩니다.
특히 디자인적인 부분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보강하면서 디자인 연구개발에 더욱 많은 투자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허니문’ 브랜드에 대한 소개도 부탁합니다. 

저희 나호테크의 제품 브랜드 '허니문'은 여러 뜻을 담고 있지만 ‘사랑과 행복을 여는 문’이란 의미와 함께 ‘최고의 문’이란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상표등록한지 올해로 약 3년 정도 됐지만 아직까지 ‘허니문’브랜드 로고를 적용해 제품이 출시된 건 많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출시되는 3연동 도어 제품을 계기로 제품에 대한 자신감과 신뢰감을 바탕으로 ‘허니문’브랜드를 본격 적용해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꾀하면서 나호테크에서 출시되는 모든 생산제품의 토탈 아이템 브랜드로 성장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끝으로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우선 지금까지 해왔듯이 품질과 생산, 연구개발 3가지 요소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경영활동을 펼칠 계획입니다. 특히 제품 하나를 만들더라도 제대로 된 제품을 생산해 A/S 제로화에 도전하면서 완벽한 제품 생산으로 고객만족을 일궈낼 것입니다. 
품질정책에서는 3연동 도어 출시를 시작으로 좀 더 고급화 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시장 타깃도 변화가 있을 거라 예상되기 때문에 기존 거래처에만 의존하지 않고 고급화된 새로운 시장 개척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영업적인 면에서는 그동안 소홀했던 특판 시장 영업력을 보다 강화하면서 수도권 시장진출에 더욱 가속도를 붙일 계획입니다. 

현재 저희 회사의 매출 중 수도권 매출액 비중이 약 20% 정도로 낮은 편이기 때문에 3연동도어와 미서기 중문 출시를 계기로 수도권 영업을 강화하면서 수도권 지역 대리점 확보에 집중한다는 계획입니다. 마케팅 활동에 있어서도 내년 상반기 개최되는 대형건축전문 전시회 참가와 전문 인쇄매체 광고 진행 등을 통해 마케팅 활동을 강화시키며 회사와 제품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취재협조_(주)나호테크 054.955.8732 www.naho.co.kr  

기자이름없음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Interview섹션 목록으로
2
[Interview](주)이다창호 김순...
[Interview]KCC 중앙연구소 건...
[Interview]한화L&C 창호사업...
[Interview]이디어그램 브랜드...
[Interview](주)정우산업 임식...
인기포토뉴스
가스주입단열(복층)유리에 대한 ...
햇빛 조절부터 사생활 보호까지 ...
요즘 핫한 인테리어? 알루미늄 ...
게시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강화유리,복층유리생산-함께일하실분...
정규직 및 일용직 일자리구해요.
경력사원 모집